티스토리 뷰

반응형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저번주부터 갑자기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되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되어야 하는 부분에 아래 이미지가 노출되면서 광고가 나오지 않았어요.

 

최근 하루 1만 원 정도 수익이 나오고 있었는데 광고 제한으로 수익이 거의 0원에 가까워서 손해가 큽니다 ㅜㅜ

 

그래서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해 보니 "하나 이상의 애드센스 제품에서 표시할 수 있는 광고 수가 제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정책 센터를 참고하세요."라는 메시지의 경고였어요.

 

 

 

 

 

자세한 내용을 보기 위해서 "정책 센터" 링크를 클릭하니 "무효 트래픽 우려로 인해 현재 제품에 대한 광고 게재가 제한되고 있습니다." 라는 위반사항이었습니다.

 

그리고 광고 게재 비율이 98% -> 3%로 폭락한 상태였어요. 광고 게재 비율은 광고를 설정한 위치에 광고가 노출되는 비율을 말하는 거에요. 3%면 100번 노출되어야 할 광고가 3번 정도 노출이 되는 것이죠. 실제로 거의 광고 노출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무효 트래픽 우려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처음 보는 경고문구라서 구글과 애드센스 카페에서 검색해 봤는데요. 근데 저와 동일한 현상을 최근 겪으신 분들이 많았고  대부분 수년간 운영했는데 처음으로 게재 제한을 당했다는 분들이 대부분이었어요.

 

최근 카카오에서 티스토리 상하단에 애드센스 광고를 강제로 넣고 있는데 아무래도 이 부분을 의심하는 여론이 많았어요. 저도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저도 이 시점부터 광고 클릭률이 50% 이하로 떨어지고, 클릭수가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갔다가를 반복했어요. 그러더니 광고 게재 제한이 걸렸습니다.

 

글 하나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인 pub 코드가 2개가 사용되는 것과 카카오에서 강제로 광고를 달아서 광고가 연달아서 2개가 나오는 경우가 발생했는데 이런 게 문제가 아닌가 생각됐어요.

 

이런 식으로 광고 2개가 나란히 노출되었는데 하나는 제가 설정한 것이고 하나는 카카오에서 송출하는 광고예요!

 

이번 사태는 특이한 케이스이고, 보통은 누군가 애드센스 광고를 여러 번 반복적으로 클릭해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해요. 그래서 반복클릭을 막는 코드를 티스토리에 심어 놓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해결방법

애드센스에서 공식적으로 아래 4가지 조치를 취하라고 안내합니다.

 

  • 광고 트래픽 소스 및 사이트 방문자 파악하기
  •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지 않기
  • 신뢰하지 않는 상대와 파트너 관계 맺지 않기
  • 광고 게재 제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하지만 보통은 저 4개 모두 시도하지 않은 경우가 많죠. 애드센스 승인이 어렵기 때문에 승인 취소를 불사하고 저런 위험한 시도는 하지 않습니다. 그럼 누군가 내 사이트를 의도적으로 공격했다는 얘기인데요. 그런데 굳이 몇 명 들어오지도 않고 수익도 크게 발생하지 않는 제 티스토리나 웹사이트를 의도적으로 공격할까 의문이 드네요.

 

저는 위에 4개 사항을 모두 시도한 적이 없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를 할 게 없었어요. 그래서 저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그대로 웹사이트와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6일 후에 그냥 자동으로 풀렸어요.

 

결론적으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시간이 지나면 풀린다는 겁니다. 저만 그런 게 아니고 대부분 그냥 시간 지나면 해결됐더라고요. 최대 30일 정도 게재 제한이 걸리고 여러 케이스를 확인해 보니 보통은 2주 이내에 풀리는 거 같으니 그냥 평소대로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하고 계시면 풀릴게 될 거예요.

 

 

 

 

그런데 이 문구는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있는데 이것도 광고 게재가 시작되고 며칠 지나야 없어진다고 하더라고요.

 

3%까지 떨어졌던 광고 게재 비율이 다시 94%로 올라왔어요. 거의 모든 광고가 잘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원인 파악이 안 된 상태라서 언제 다시 광고 게재 제한이 걸릴지 모르겠네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